logo

조회 수 216 추천 수 1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최초의 플로팅 건축, 물론 역사 혹은 설화에 기록되지 않는, 현시대 우리가 아직까지는 발견하지 못한, 과거 언젠가 있었을 지도 모르는, 플로팅 건축이 존재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려지지 않은 사건에 대해서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오늘은, 오늘날 학계에서 인정된, 공인된 사료 公認史料 근거한 최초의 플로팅 건축을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6-1.jpg

13세기 루브르 성 (Donjon du Louvre de Philippe-Auguste à Louis XIII siècle, ballade-medievale.fr)

14세기 루브르 궁전 (Le Louvre de Charles V, XIV siècle, Gravure de F Meaulle)

19세기 루브르 박물관  (Napoléon Ier en 1810, wikipédia)

 

 

 

6-13.jpg

 

루브르 박물관의 진화 ( plan de l'évolution de Louvre, ballade-medievale.fr )

 

프랑스 파리 중심부, 파리 1구에 위치한, 방문객 세계 1, 루브르 박물관 Musée du Louvre 으로 보겠습니다. 오늘날의 루브르 박물관은, 12세기에 파리를 지키기 위한 Lupara, château fort, Philippe Auguste, 1190 으로 축조되었습니다. 샤를르 5 Charles V, 14C 성곽을 개조하면서 궁전 Palais du Louvre 되었고, 이후 계속 증측이 이루어지다 19세기 후반까지 증측은 이루어짐, 우리가 아는 태양왕 루이 14 Roi-Soleil, Louis XIV, 18C 왕의 거처를 베르샤유 Château de Versailles 옮기면서, 때부터 예술품을 보관하는 장소가 되었습니다. 이후 나폴레옹 Bonaparte Napoléon 전쟁 전리품을 보관하기 위하여 박물관이자 본인의 직무실 Musée Napoléon,1802 변경하면서 본격적인 박물관으로써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오늘날의 루브르 박물관, 센느강변에 위치한 드농관 0 rez-de-chaussée à la Pavillon Denon 전시되어 있는 흉상, 칼리굴라 Caligula, Caligola (latino) 대한 이야기를 보려합니다. 주인공은 « 가이우스 율리우스 카이사르 아우구스투스 게르마니쿠스 Gaius Iulius Caesar Augustus Germanicus (라틴어, 황제의 공식이름), 12-41 », 서기 1 세기의 로마 3 황제로, 26세에 직위하여, 4년을 안되는 기간 통치하면서, 기대주 황제에서 미친황제로, 스스로를 신이라 일컷고, 가족을 우상화 했지만 결국에 모두 살해되는 로마 최악의 황제로 평가되는 인물입니다.

 

 

 

6-2.jpg

칼리굴라 흉상 (Sculpture de Caligula, musée du Louvre)

칼리게 (Caligae, Santi Pérez)

우상화를 위한 본인과 여동생들의 화폐 발행 (Caligula, Agrippina, Drusilla, Julia, Heritage Auctions)

칼리쿨라 아버지 게르마니쿠스의 죽음 (La Mort de Germanicus, Nicolas Poussin 1627)

 

오늘날의 이탈리아 수도 로마의 남쪽 안티움 Antium 오늘날의 안지오 Anzio 이라는 해변가에서 태어난 가이우스는, 게르마니 Germanie 오늘날의 중부유럽과 스칸디나비아 반도 지방의 로마군 총사령관 consulat  아버지 게르마니쿠스  Germanicus 많은 전투에 따라다녔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승리 때마다 막내아들 가이우스에게 제복을 입히고 앞장세워 승리를 자축하곤 했습니다. 이때 가이우스는 칼리게 Caligae 라는 로마군 센달을 신었었는데요, 이렇게 꼬마 가이우스는 승리의 마스코드가 되었고, 이때 생긴 그의 별명이 « 칼리게를 신은 꼬마 » 라는 의미의 « 칼리굴라 Caligula » 가 되었습니다. 전쟁영웅 게르마쿠스는 로마 입성 후, 황제의 후임으로 거론되었으나 갑자기 열병으로 사망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의 어머니 Agrippine l’Aînée 당시 황제 티베리우스 Tiberius Cæsar Divi Augusti Filius Augustus 독살을 의심하며, 황제를 비난하다 유배를 가게 됩니다. 이렇게 칼리굴라는 어린 나이에 부모님을 모두 잃게 됩니다. 황제 티베리우스는 말년에 카프리섬 Ile de Capri 에서 쾌락적인 말련을 보내는데요, 그의 아들이 먼저 . 여론에 밀려 어쩔 없이 전쟁영웅 게르마니쿠스의 아들인 21살의 칼리굴라를 카프리 섬으로 불러 황제수업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칼리굴라는 부모님의 원수인 티베리우스 황제를 결국 목졸라 죽였고, 원로원 Sénat de l'Empire romain 마저 이를 감아 주며, 칼리굴라는 제에 직위하게 됩니다.

 

 

 

6-3.jpg

티베리우스 황제의 죽음  (La Mort de Tibère, par Jean-Paul Laurens, 1864, musée des Augustins, Toulouse)

어머니와 네로의 유해를 황제묘에 이장 ( Eustache Le Sueur, 1647)

 칼리굴라의 죽음  (Lawrence Alma-Tadema, 1871 - Walters Art Museum, Baltimore)

 

서기 37 3 시민들의 환호와 성대한 축제 속에서 로마로 입성한 칼리굴라는 집정초기, 정치-노동-세법을 개혁하고 원로원 존중, 종교와 정치를 융합, 군정비 정치적 행보와 함께 검투사, 전차경주를 부활시켜 로마시민의 욕구를 충족시켜 줍니다. 그러나 같은 말에 열병을 앓게 되는데요, 이후에 그는 180 변하게 되었습니다. 본인을 신이라 선언하고, 조언하는 충신마저 숙청하는 형벌의 형평성도 잃게 됩니다. 식욕과 성욕을 충족하기 위하여 화려한 연회를 열어 쾌락의 나날을 보내고, 재정 악화속에서도 무리한 건축사업과 이를 회복하기 위한 정복 원정전쟁을 추진하고, 바다의 신과 싸우는 실제로 조현병 psychopathie 증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말년에는 재정을 충족하기 위하여 귀족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재산까지 착취하는 공포정치를 펼칩니다. 이를 두고 프로이드의 친구이기도 했던, 오스트리아 정신분석학자 한스 작스 Hanns Sachs 칼리굴리는 어린시절 트라우마에 의한 정신이상 dérèglement  때문이라고 설명하는데, 이렇게 점점 시민들과 원로원으로부터 신임이 떨어지게 되고 결국 파라티움 축제에서 자신의 근위대장 카이레아 Garde prétorienne, Cassius Chaerea 의해 살해됩니다. 당시 칼리굴라는 28이었습니다. 이러한 칼리굴라의 이야기는 1979 영화 youtube.com/watch?v=1euIMpx1k8c 로도 제작되었지만 결국 상영금지 되었습니다. 어쩌면 주인공과 역사의 궤적 같이하는 거 같습니다.

 

 

 

 

6-4.jpg

                                                  화산호 네미호수 ( image:Fabio Caronti )                                            복원 이미지, 위쪽: 다이아나 여신 사원, 아래: 칼리굴라 궁전

                                                                                                                                                                 ( Museo delle Navi Romane )

 

 

달과 사냥의 여신, 다이아나 Diane  숭배자였던 칼리굴라는, 네미 호수 Lac de Nemi, 로마의 동남쪽으로 30km 위치한 화산호 근처의 다이에나 여신의 사원을 복원하고, 여신을 위한 하나의 사원, 선상사원 73 m x 24 m  위에 건조하여 호수를 성지화 합니다. 그리고 연회를 즐길 있는 자신을 위한 선상궁전 71 m x 20 m 건조합니다. 선박들은 바닥은 모자이크로 마감, 벽은 대리석으로 짓고, 무늬가 새겨진 벽돌 briques estampillées  청동 예술작품들로 치장하고 지붕은 청동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특히 선상궁전에는 온수 시스템을 갖춘 목욕탕과 회랑, 대형 연회장이 각종 과일나무 정원과 함께 구성되었습니다. 동시대의 기사계습, 고급 공무원 수에토니우스 Caius Suetonius Tranquillus, 70-122 배를 칼리굴라의 허영 prodigalité 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무척 화려하였습니다.

 

 

 

6-5.jpg

로레나의 개인용 잠수장비, 1535 ( istrumento di Guglielmo di Lorena )

프스코니의 공용잠수 장비, 1827 ( Cloche de plongée de Annesio Fusconi, le ricerche a Nemi )

보르기의 잠수 장비, 1895 ( Eliseo Borghi, capture de youtube-LE NAVI DI NEMI - Leggenda, storia, recupero e distruzione, 2015 )

 

 

 

6-6.jpg

                                    네미 침몰 위치도                                                 15세기에 수집한 유물                           보르기가Eliseo Borghi 수집한 유물, 1895

(capture de youtube-LE NAVI DI NEMI - Leggenda, storia, recupero e distruzione, 2015 )

 

 

 

6-11.jpg

유물과 복원도

(capture de youtube-LE NAVI DI NEMI - Leggenda, storia, recupero e distruzione, 2015 )

 

네미 배는 칼리굴라의 사망직후 누군가에 의해 침몰되고 (historien latin Suétone), 1400년이 지나서야 건축가이자 수학자인 알베르티 Leon Battista Alberti, 1404-1472 의해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1535년에 마르치 Francesco De Marchi, 1504-1576 땟목을 띄우고 처음으로 잠수 장치 istrumento di Guglielmo di Lorena 사용하였고, 1827, 푸스코니 Annesio Fusconi  이를 발전시켜 공용 잠수 장치 Cloche de plongée , 그리고 1895 보르기 Eliseo Borghi  산소호스를 이용한 잠수 장치로 발굴과 연구를 진행 하였습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배이 침물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몇몇 유품 수집할 있었지만 아무래도 제한적일 밖에 없었습니다. 어쨌든 이러한 연구성과와 더불어 잠수장비의 기술적 발전도 엿볼 있습니다.

 

 

 

 

6-7.jpg

 

   네미호수 배수 작업

capture de youtube-LE NAVI DI NEMI - Leggenda, storia, recupero e distruzione, 2015 )

 

 

1차대전 이후 파시즘을 창설하고 Fasci di Combattimento 정권을 장악한, 무솔리니 Benito Andrea Amilcare Mussolini,1883-1945  자신의 중요 정치 사업으로 네미 발굴작업 (1928 통하여, 지역을 다이아나 여신의 문화권으로 계획합니다. 위의 사진과 같은 펌프를 통해 호수 , 20m 가량을 로마시대에 건설된 수로를 통하여 지중해 까지 배수하고, 1 3개월여의 발굴 작업과 호수 주면 도로 정비 박물관을 건설을 통하여 1940, 네미 프로젝트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그러나 2차세계대전 당시 박물관은 독일군 Wehrmacht 의해 불타고 1944 거의 모든 유물을 유실하였습니다. 오늘날에는 1953 재개관한 « 네 로마 선박 박물관 Museo delle navi romane di Nemi » 점의 유물과 네미 배의 1/5 모형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6-8.jpg

 

                 첫번째 발굴,1929 (Sciencesetavenir.fr)            두번째 발굴,1932 (Wikipédia)       무솔로니와 네미 박물관 오픈식 (Museo delle Navi Romanei)

 

네미 배는 기본적으로 수미-좌우가 대칭이며, 바탕이 되는 선체 coque  위에 올려진 2-3 개층의 상부구조 superstructure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체는 목구조에 용골 quille  없이 흘수 tirant d’eau, 吃水 낮은 형태입니다. 궁전의 경우, 노를 젓기 위한 공간이 선체에 추가된 형태입니다. 선체의 마감은 송진 poix 역청 bitume 혼합한 섬유도료 enduit de laine  나무의 사이를 메우고, 아마인유 huile de lin 방수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여기에 선체 전체를 1mm 납필름 scellés au plomb 으로 다시 마감 하였습니다.

 

 

 

6-9.jpg

          네미 선체 (Collezione A. Benedetti).                   네미 배의 선수 (Museo delle Navi Romanei)               네미 배의 선수 장식 (Achille Nobiloni )

 

사실 납으로 선체를 보호하는 경우는 대양 항해용 선박이나 군함 , 좀더 거친 해양 조건에서 사용되곤 하는데, 정온수역의 네미 배의 선체에 납이 사용 되었을까요 ? 여기서 네미 배의 주용도가 «  » 지칭되는 이동수단, 혹은 여가 항해용의 종류가 아닌, 친수 공간을 제공하는 하나의 건축물, « 플로팅 건축 » 이었음을 시사합니다

 

첫번째로 복원력 stabilité, 復原力 관점에서 있습니다. 복원력은 배가 외부의 힘에 의해 기울어 졌을때, 다시 원래 상태로 되돌아 오는 힘으로 배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지표입니다. 네미 배의 경우, 나무라는 가벼운 재료로 제작된 배라고 할지라도, 호수라는 정온수역에서 파도가 없고, 물의 흐름이 없기 때문에 수상 부유물 충격에서 비교적 안전합니다. 또한 돛에 의한 추진이 아니기 떼문에 복원력이 필요 없으며, 건축에서 비교적 쓰이지 않는 무거운 재료인 대리석을 내부 마감으로 사용 했음을 감안하면, 네미 배의 규모와 선체의 비례 « 1:3, 1:3,5 » 대하여 복원력은 이미 확보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배가 어떠한 용도에 의해서 복원력이 필요 하였다면, 이집트 문화에 관심이 많았던 칼리굴리는, 기원전부터 이미 나일강 선박에서 사용중이던 용골 채택하지 않을 이유는 없었을 것입니다.

 

다음은 이동성 mobilité 볼수 있습니다. 이동성은 복원력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배가 무거워 수록, 이동에 대한 효율성은 떨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정온 수역에서 선체는 흘수와 건현이 낮습니다. 이는 가벼운 선체를 지향한다는 의미인데, 납으로 선체 마감을 했다는 것은 오히려 배의 기능인 « 이동 » 하는 개념이며, 이는 네미 배의 용도가 이동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궁전으로 사용되었던 번째 배의 경우 노를 젓기 위한 공간이 선체에 덧붙여 있는데, 이렇한 형태는 이동에 대한 물의 저항을 오히려 증가시키는 형태이며, 이는 오히려 넓은 데크 공간을 만들기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네미 선체의 마감은 접근성 accessibilité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건축-토목기술이 발달했던 로마인에게 선착장 만드는 기술은 충분히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선착장에 대한 고고학적 공인사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물론 이는 완전 자연상태 지형에서 배에 접근하였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다이아나 Diane 여신 숭배자인 칼리굴라는, 네미 호수를 성지화하였고, 그래서 이곳을 최대한 보호하려고 하였을 것입니다. 대규모 토목공사는 지양하고, 최소한의 접근로만 설치 하였을 것입니다.그렇다면 배를 최대한 호수가에 가까이 정박 시킬 필요가 있는데, 이때 호수의 바닥으로 부터 선채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으로 강한 재료가 필요하였을 것이고, 상대적으로 가벼운 보다는 좀더 무겁더라도 다루기가 쉬운 납을 사용하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네미 배에서 이동성이 중요하였다면, 납보다는 철을 사용하거나 혹은 선착장을 구축하고 납을 버리고, 효율이 좋은 용골을 사용함으로 배의 본래의 기능에 충실하였을 것입니다.

 

 

6-10.jpg

복원 이미지 ( Arcaini Raineri ARCH. 1891)            복원 이미지  (Jean-Claude Golvin, architecte, archéologue français, 20C)

 

 

 

마지막으로 용도 destination 볼 수 있습니다. 네미 호수는 수면적 plan d’eau 1,7km2 정도로, 백두산 천지의 1/5 정도 되는 꼭대기의 작은 화산호 입니다. 대서양의 망망대해의 모노톤 monotone  경관과는 달리, 수공간과 녹지 공간을 동시에 즐길 있는 친수() 공간입니다. 그리고 달과 사냥의 여신 다이에나의 전설이 깃들어 있는 곳입니다. 칼리굴라 황제는 신의 장소에서 신을 위한 신전을 짓고, 또한 하늘과 산과 물이 어울러진 곳에서, 화산호라는 어느정도 독립된 공간에서, 온전히 자신만을 위한 연회의 장소, 쾌락의 세계를 위에 구축하였던 것입니다. 아래 이미지들은 칼리굴라 영화 감독:Tinto Brass,1979 장면들인데요, 이를 통해 네미 배의 공간의 성격을 엿 볼수 있습니다. 프랑스 고등 사범학교 Ecole Normale Supérieure 동서고고문헌학 Archaeologie et Philologie d'Orient et d’Occident 아닉 프네 Annick Fenet 교수는 1999 리스토아 L’Histoire, mensuel 236, daté octobre 1999 잡지에 기고한 글에서 네미 galère 플로팅 궁전 palais flottant 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6-12.jpg

 

칼리굴라 영화 감독:Tinto Brass,1979 

 

 

플로팅 건축은 선박의 언어로 물위에 구축되지만 용도는 인간의 삶의 장소를 제공하는 건축의 기능을 합니다. « 물이라는 대지에 구축된 건축 » 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Nam Jung KIM, ENSAPLV, 2011). 하지만 이러한 정의는 오늘날, 나라 마다 그리고 분야마다 다르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다시 보면 플로팅 건축은 선박과 건축의 교집합 어디쯤 위치한다 볼수 있고, 아직 경계는 조건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칼리굴라가 네미 호수에 만든 구조물은, 네미 호수를 관리하는 이탈리아의 다이아나 호수 협회 Association italienne Dianae Lacus 에서는 네미 « Navi di Nemi » 표기하고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네비 배는 전통적으로 우리가 인지하는 배의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네미 배의 «  용도 » « 구축의 방식 » 있어서  물건이나 사람을 A 지점에서 B 지점까지 운반하는 운송수단 이거나, 속도감과 스릴을 즐기는 항해를 위한 배로 초첨이 맞춰 구축되지는 않았습니다. 배의 용도는 다아에나 신전이었고, 황제의 파티의 장소 였습니다. 이렇게 볼때 네미 배는 건축과 선박의 교집합에 속하며, 플로팅 건축으로 분류 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서기 37년경에 네미 호수에 구축된 칼리굴라의 플로팅 신전과 궁전은, 역사적 공인사료에 의한 최초의 플로팅 건축입니다.

 

 

 

 

 

 

 

 

 

 

 

 

 

프랑스 파리에서 김남중 올림 

Architecte HMONP, Architecte Naval DPEA

20-22 Rue Valadon 75007 Paris FRANCE

hinamjung@hotmail.fr

+33 (0) 7 83 37 50 56

 

?

  1. 플로팅 건축의 9가지 테마 _ 5. 홍수와 플로팅 건축 : 지능적인 건축 objet intelligent technique

    플로팅 건축의 5번째 이야기로 홍수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 보려 합니다. 홍수의 원인 프랑스 릴 1대학 도시계획학과 Aménagement-urbanisme à l'Université de Lille 1 Scarwell 교수는 그의 저서 « 홍수 위험 및 지속 가능한 토지 이용 계획 Scarwell et Laga...
    Date2020.12.14 ByAquaArchi Views191 Votes0
    Read More
  2. 플로팅 건축의 9가지 테마 _ 4. 도시 스트레스에 대안, 플로팅 수영장 Piscine flottante

    뉴욕의 +Pool 2010, 보스톤의 Swimmable Charles Initiative, 베를린의 Badeschiff 2004, 모스크바의 Suprematist Pool 2014, 런던의 Thames Baths, 코펜하겐의 Harbour Bath 2011, 헬싱키 Allas Sea Pool 2016 등 세계의 주요 도시는 플로팅 수영장을 계획하...
    Date2020.06.26 ByAquaArchi Views339 Votes0
    Read More
  3. 플로팅 건축의 9가지 테마 _ 3. 유람선 croisière

    플로팅 건축을 선박과 건물의 교집합 영역의 건축으로 정의하였습니다. 기능적으로는 움직임은 가능하지만 이동수단이 아닌 인간의 삶의 공간을 제공하며, 구조적으로는 물이라는 대지에 선박의 구축형식을 바탕으로 합니다. 형태적으로는 전통적인 건물의 형...
    Date2020.04.20 ByAquaArchi Views216 Votes1
    Read More
  4. 플로팅 건축의 9가지 테마 _ 2. 도시확장 extension de la ville

    Jules Verne, image:Saint-Pères L'île à hélice, collection edition, crait-muller.com Pont des Arts, Carte postale, lefildutemps.free.fr,1803 ‘ 해저 이 만리 Vingt Mille Lieues sous les mers, 1869 ’, ‘ 80일간의 세계일주 Le Tour du monde en quat...
    Date2020.04.13 ByAquaArchi Views300 Votes1
    Read More
  5. 플로팅 건축의 9가지 테마 _ 1. 지구 온난화 réchauffement planétaire 대안 건축

    르 꼬르지에 Le Corbusier, 1887-1965 졍 프루베 Jean Prouvé, 1901-1984 쟈크 후즈리 Jacques Rougerie, 1945- 현대건축에서 플로팅 건축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프랑스 건축가 있습니다. 2012년 여수 세계 박람회에서도 전시회를 했던 쟈크 후즈리 Ja...
    Date2020.04.06 ByAquaArchi Views272 Votes2
    Read More
  6. 최초의 플로팅 건축, 네미 배 Navi di Nemi

    최초의 플로팅 건축, 물론 역사 혹은 설화에 기록되지 않는, 현시대 우리가 아직까지는 발견하지 못한, 과거 언젠가 있었을 지도 모르는, 플로팅 건축이 존재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알려지지 않은 사건에 대해서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오늘은, 오늘날 학...
    Date2020.03.28 ByAquaArchi Views216 Votes1
    Read More
  7. 최초의 플로팅 건축, 노아의 방주 Arche de Noé

    파리 여행을 한번 쯤 해 보신 분이시라면, 프랑스 상원의원 Sénat 과 룩삼브르그 공원 Jardin du Luxembourg, 그리고 바로 근처의 판테온 Panthéon 은 한번씩 가 보셨을 것입니다. 판테온 바로 옆에 15세기에 지여진 상-떼띠엔-뒤-몽 드 파리 교회 Église Sain...
    Date2020.03.19 ByAquaArchi Views213 Votes0
    Read More
  8. 최초의 수상건축, 팔라피트 Palafittes

    인간은 언제부터 그리고 왜 물 위에서 살게 되었을까요 ? 그 이야기의 시작을 파리에서 찾아 볼수 있습니다. 파리의 오스만식 도시계획 Urbanisme du Paris d'Haussmann 이 어느정도 마무리 될 무렵, 나폴레옹 3세는 그의 정치적 치적을 알리기 위하여, 세계 ...
    Date2020.02.24 ByAquaArchi Views189 Votes1
    Read More
  9. 인천내항 복합기능 플로팅 건축 단지

    인천내항은 19세기 말, 재물포 개항 역사의 자취를 이어가는 항구로서 한국 근대산업의 유산으로서 가치가 있습니다. 또한 곡물창고는 아시아 최대의 규모로 건축적으로도 유의미 합니다. 그러나 컨테이너 방식으로 물류 구조가 바뀌면서, 인천내항은 기능이 ...
    Date2019.09.11 ByAquaArchi Views548 Votes2
    Read More
  10. 도시재생과 플로팅 건축

    산업구조의 변화로 인하여 그 본래의 기능이 쇠퇴하고 있는 인천내항은 오랫동안 인천도시재생 담론에 중심에 있었습니다. 2018년 국제 공모전을 통하여 마스터플랜이 결정되고, 제8부두 곡물창고 재생프로젝트의 사업자가 선정되었으며, 2019년 4월에는 도시...
    Date2019.07.29 ByAquaArchi Views457 Votes4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Next ›
/ 4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