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 보수 점검의 권유 (GM 시리즈)
평소 엔진에 접하고 점검 함과 동시에 정기적 인 보수 정비의 실시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쾌적한 해양 생물을 가능하게합니다. 엔진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일상 점검 · 동작 확인 정기적 인 정비 · 조정을 반드시 실시하십시오. 보수 정비 작업의 일부는 전문 기술자가해야 할 작업들이 있기 때문에 구입 한 판매점에 문의하십시오.
GM 시리즈의 제품 사양은 냉각 방식 시동 방식, 클러치의 유무 등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에 본 설명은 공통되는 사항을 중심으로 기재하고, 규격이 제한되는 사항은 구별 마크 시미즈 냉각 등의 표시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엔진 사용상의 포인트
설명서에 기재된 올바른 운전 조작과 취급 방법을 이해하고 엔진을 최상의 상태로 사용하십시오.
얀마 디젤 엔진은 높은 신뢰성과 뛰어난 내구성 편안한 마린 라이프를 가능하게합니다.
엔진 형식의 구분
형식 | 직접 냉각 | |
---|---|---|
클러치 | 클러치리스 | |
1GM10 | ○ (KM2P) | - |
1GM10C | - | ○ (SD25 대응) |
- ※ 클러치 KM2P 기계식 콘 클러치입니다.
- ※ SD25는 세일 드라이브입니다.
윤활유, 냉각수 용량
윤활유 | 시미즈 냉각수 | |||
---|---|---|---|---|
엔진 | 클러치 | 엔진 | 서브 탱크 | |
1GM10 | 1.5 | 0.3 | - | - |
1GM10C | 1.5 | SD 2.2 | - | - |
- ※ 엔진의 윤활유 량은 오일 팬, 실린더 블록, 쿨러 등의 유량을 포함합니다.
- ※ 엔진 레이크 각도에서 엔진의 윤활유 량은 다릅니다.
- ※ 세일 드라이브 (SD) 롱 리치 사양의 윤활유 량은 2.5L입니다.
연료 유, 윤활유, 냉각수의 종류
연료 : 디젤 경유 ((JIS K2204))을 사용하십시오.
경유는 외기 온도에 따라 사용 가능한 종류가 다르므로 유의하십시오.
윤활유 :
엔진 | API CD 급, 15W-40 |
---|---|
클러치 | API CD 급, SAE 30 |
세일 드라이브 | API GL4 또는 GL5, SAE80W90 또는 90 |
- ※ 싱글 그레이드 사용이 권장되는 기관은 멀티 그레이드 윤활유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오일 제조 업체는 클러치와 세일 드라이브에 유해한 물질이 포함되어있어, 잔상이나 슬립 등이 일어날 위험이 있습니다.
냉각수 : 깨끗한 연수 (수돗물)에 부동액을 첨가하여 사용하십시오.
부동액은 방해 부동액 (로얄 정지)를 권장합니다.
시판되는 부동액을 사용하는 경우 해당 지침에 따라 사용하십시오.
또한 다른 종류의 부동액을 혼합하여 사용하지 마십시오.
얀마 부동액의 혼합 비율 | |||||
---|---|---|---|---|---|
최저 기온 ℃ | -15 | -20 | -24 | -29 | -35 |
혼합 비율 % | 30 | 35 | 40 | 45 | 50 |
- ※ 방해 부동액을 사용하는 경우의 혼합 비율은 30 % 이상 55 % 미만으로 사용하십시오.
일상 점검
엔진의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출발 전 귀항 후 검사가 중요합니다.
선장의 마음가짐으로 탑승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힘써주십시오.
또한 검사의 일반 사항을 기재하고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사용 설명서를 확인하십시오.
엔진 주위의 육안 점검
다음 항목을 점검하고 이상이 있으면 즉시 수리하십시오.
- 연료 계통에서 연료 누출
- 윤활유 계통에서 누유
- 냉각수 계통에서의 물 누출
- 호스 류 및 V 벨트의 균열
- 연료와 냉각수 호스 클램프 류의 풀림
- 볼트류의 누락이나 풀림
연료의 유량 점검
연료 탱크의 유량을 점검하고 운행에 충분한 양을 공급합니다.
지정 외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 성능이 악화되거나 카본이 퇴적되어 부품 고장의 우려가 있습니다.
윤활유의 유량 점검
엔진 오일 량의 점검 및 급유 요령
- 검 기름 막대기로 가득 밀어 넣은 상태에서 유면의 높이를 확인합니다.
- 유면의 높이 검 기름 막대기 최대 눈금과 하한 눈금 사이가 기준입니다.
- 유량이 부족한 경우, 지정 윤활유를 급 유구에서 보급합니다.
- 검 기름 막대기로 유면의 높이를 조사하면서 최대 눈금까지 보급합니다.
- 검 기름 막대기를 확실하게 밀어 넣습니다.
윤활유 량은 최대 눈금 이상으로 너무 많이 넣지 않도록하십시오.
윤활유를 넣어 지나면 운전 중에 연소실에 윤활유를 흡입, 흰 연기 발생, 오일 망치, 급회전 등의 엔진 사고의 원인이됩니다.
클러치 오일 량의 점검 및 급유 요령 클러치
- 검 기름 막대기로 가득가 잠긴 상태에서 유면의 높이를 확인합니다.
- 유면의 높이 검 기름 막대기 최대 눈금과 하한 눈금 사이가 기준입니다.
- 유량이 부족한 경우, 지정 윤활유를 급 유구에서 보급합니다.
- 검 기름 막대기로 유면의 높이를 조사하면서 최대 눈금까지 보급합니다.
- 검 기름 막대기를 확실하게 체결합니다.
해수 출구 검사
엔진 시동 후 바닷물이 배 밖으로 배출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해수가 배출되지 않은 또는 토출량이 적은 경우에는 즉시 엔진을 정지하고 해수 통로의 막힘, 누수 해수 펌프의 작동 상태 등을 확인하고 근본적인 원인을 찾으 처리합니다.
냉각수의 수량 체크 시미즈 냉각
냉각수의 일상 점검은 서브 탱크로합니다.
서브 탱크 내의 냉각수의 수량이 서브 탱크의 최소 눈금에 가까운 경우는 서브 탱크의 뚜껑을 열어 깨끗한 연수를 최대 눈금까지 보급합니다.
- ※ 운전 중에 서브 탱크의 수위가 상승하는 것은 정상이 아닌 엔진이 冷えれ하면 냉각수 탱크로 돌아갑니다.
서브 탱크 내의 수량이 최소 눈금보다 적은 경우, 엔진 냉각수 탱크의 급수 구 (필러 캡)를 열어 수량을 점검하고 수량이 적을 때는 깨끗한 연수를 보급합니다.
엔진이 뜨거운 사이는 급수 구를 열지 마십시오. 또한 검사 후 급수 구를 확실하게 조여주십시오.
증기 나 온수가 분출하여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경보 램프 · 계기류의 작동 점검 전기 시동
엔진 시동시 경보 장치와 계기판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십시오.
엔진 스타터 스위치의 키를 돌리면 경보 장치는 아래 표와 같이 작동합니다.
키 조작 | OFF → ON | START → ON | |
---|---|---|---|
엔진 상태 | 시작하기 전에 | 운전 중 | |
경보 음 | 작동 | 정지 | |
경보 램프 | 충전 | 점등 | 소등 |
냉각수 (시미즈) 온도 | 소등 | 소등 | |
엔진 윤활 오일 압력 | 점등 | 소등 | |
해수 없음 | 점등 | 소등 | |
연료 부족 | 소등 | 소등 |
- ※ 냉각수 온도 경보 램프는 시미즈 냉각 사양의 엔진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 ※ 연료 부족 경보 램프는 B 타입 계기판 옵션입니다.
운전 중에 엔진의 센서가 이상을 감지하면 경보 램프의 점등 및 부저로 경보가 울립니다.
B 타입 계기판의 경우 이상이 발생하면 계기판의 왼편 경보 램프 표시부에 아래의 그림이 표시됩니다.
- 충전 램프
- 배터리 충전 부족 경고
- 해수 없음
- 경보 램프
- 시미즈 온도
- 경보 램프
- 연료 부족
- 경보 램프
- 엔진 윤활 오일 압력
- 경보 램프
- ※ 냉각수 온도 경보 램프는 시미즈 냉각 방식의 엔진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연료 부족 경보 램프는 B 타입 계기판 옵션입니다.
리모컨 장치의 작동 점검과 조정
엔진의 회전 속도의 변화와 클러치 중립, 전진, 후진의 전환 리모컨 스탠드와 리모콘 케이블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케이블의 성장과 고 정부의 풀림에 의해 상호 위상이 어긋나 오작동의 위험이 있으므로 다음 사항을 점검하고 조정합니다.
- 리모컨 케이블의 설치 브래킷의 볼트와 너트의 풀림
- 케이블 연결 부분 및 슬리브의 녹 및 부식
- 리모컨 장치의 작동 상태
엔진 컨트롤 레버의 조정
- 리모컨 핸들을 H (고속)의 위치에 둔 때 엔진 쪽 컨트롤 레버가 고속 측의 제한 볼트에 해당하는지 확인합니다.
- 리모컨 핸들을 L (저속)의 위치에 둔 때 엔진 쪽 컨트롤 레버가 저속 제한 볼트에 해당하는지 확인합니다.
- 검사 확인에서 컨트롤 레버가 고속 측의 제한 볼트 또는 저속 제한 볼트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는 모두 맞게 리모콘 케이블 장착 브래킷의 나사를 풀고 고정 위치를 밀어 조정합니다. 소개 고속 측의 제한 볼트의 위치를 맞추어에서 저속 공회전 속도를 조정합니다.
클러치 레버의 조정
- 리모컨 핸들을 N (중립), AHEAD (전진) ASTERN (후진) 위치에두고 때 클러치 변속 레버가 각각 제자리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 위치가 어긋나있는 경우에는 리모콘 케이블 장착 브래킷의 나사를 풀고 와이어의 고정 위치를 밀어 레버의 위치를 조정합니다.
정기적 인 보수 점검
엔진을 안전하고 쾌적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 인 보수 점검 및 부품 교환, 정비가 필요합니다.
부품 교체 및 정비에는 전용 공구가 필요한 부분과 작업 요령이 정해져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충분한 지식과 공구가없는 상태에서 작업을 수행하면 뜻밖의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전문 기술자에게 작업 의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 검사 간격은 운전 시간 또는 기간 중 빨리 도달 분에 실시합니다.
- ※ 검사 간격이 이전의 간격을 넘어 다음 간격에 도달하는 경우, 그때까지 포함되어있는 항목은 동시에 실시합니다.
- ※ 다음 점검까지 경년 피로에 의해 손상이 예측되는 부품은 모두 교환하십시오.
처음 50 시간 또는 1 주일 만 검사 (첫회 만)
처음 50 시간 또는 1 주 일째 중 먼저 온시기에 다음의 점검을 실시합니다.
엔진 오일 및 필터 교환
엔진의 사용 초기에는 내부 부품의 초기 마모에 윤활유 이미 더러워 때문에 빨리 교체하십시오.
윤활유의 교환에 따라 윤활유 필터를 새 것으로 교체하십시오.
- 검 기름 막대기와 급유 구의 뚜껑을 분리, 検油棒 가이드에 배유 펌프를 설치하고 윤활유를 뽑습니다.
· 윤활유 급유 구의 뚜껑을 해제하면 윤활유 이미 抜き出せ 있습니다.
- 필터 렌치를 사용하여 (왼쪽으로 돌려) 윤활유 필터를 교체합니다.
- 새로운 윤활유 필터 장착 필터 패킹에 윤활유를 도포하고, 필터가 부착면에 닿을 때까지 수동으로 오른쪽에 끼 우고 또한 필터 렌치를 사용하여 3/4 회전 조입니다.
- 지정의 엔진 오일을 급유 구에서 규정 량까지 넣고 뚜껑을 닫습니다.
- 엔진을 운전하고 윤활유의 누출 여부를 확인합니다.
- 엔진 정지 후 약 10 분 지나고 나서 검사 오일 막대기로 유량을 점검합니다.
· 유량이 감지 오일 스틱의 최대 눈금과 하한 눈금의 사이이어야합니다.
엔진 오일 뽑기는 엔진이 식을해야합니다.
엔진이 뜨거울 때 엔진 오일을 빼낼 때 물보라에 화상을 입을 우려가 있습니다.
클러치 윤활유의 교환 클러치
사용 초기에는 내부 부품의 마모에 윤활유 이미 더러워 때문에 빨리 교체하십시오.
1. 클러치 검 기름 막대기를 겸하는 급 유구 뚜껑을 분리, 배유 펌프를 설치하고 윤활유를 뽑습니다.
- ※세일 드라이브의 경우에는 선체를 위 포가합니다 로아 기어 케이스의 드레인 플러그를 풀어 윤활유를 뽑습니다.
2. 지정의 윤활유를 급유 구에서 규정 량 넣고 뚜껑을 닫습니다.
3. 엔진을 운전하고 윤활유의 누출 여부를 확인합니다.
50 시간마다 또는 1 주일마다 검사
50 시간마다 또는 1 주일마다 중 먼저 온시기에 다음의 점검을 실시합니다.
연료 탱크의 드레인
- 폐유 캔을 드레인 콕 아래에 놓습니다.
- 드레인 콕을 열어 연료 탱크의 드레인 (물이나 먼지 등의 불순물)을 추출합니다.
- 물이나 쓰레기가 섞여 있지 않은 연료가 나오게되면 드레인 콕을 닫습니다.
배터리 액량 점검과 보충 전
- [액량 점검]
- 전해액의 액면의 높이를 검사하고 액면의 높이가 최저 액면 근처까지 줄어들 경우 배터리 보충액을 최고 액면 눈금까지 보급합니다.
전해액이 적은 상태에서 사용하면 배터리의 수명을 단축하거나 발열 또는 폭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보충 전기]
- 배터리 용량을 검사하고 용량이 부족한 경우 보충 전기가 필요합니다.
충전은 다음과 같이 실시합니다.
- 배터리 액 입 마개를 열고 배터리 보충액을 규정 레벨까지 넣어 각 셀의 비중 측정을합니다.
- 충전기의 빨간색 그립을 플러스 (+) 측에 검은 색 그립을 마이너스 (-) 측에 연결합니다.
- 충전 전류의 스위치로 배터리 용량의 10 % ~ 20 % 정도의 일정한 전류로 설정합니다.
- 1 ~ 2 시간마다 비중 측정, 비중이 1.28~1.30에 접근하는 것을 확인합니다. 또한 배터리 케이스의 온도는 45 ℃ 이상이되지 않도록합니다.
외부 충전이 완료되면 배터리의 플러스 (+) 코드에서 설치하십시오.
마이너스 (-)에서 설치하면 다이오드가 손상 될 수 있습니다.
전기 누전에 의한 화재를 예방 전기 계통을 점검 할 때는 접지 케이블 (-)를 분리하여 실시합니다. 잘못 짧은 경우, 화재의 우려가 있습니다.
배터리 주변의 환기에주의
배터리 주변의 통풍을 좋게하고, 화기를 가까이하지 않도록주의하십시오.
운전 중 또는 충전 중에 배터리에서 발생하는 수소 가스에 인화 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액의 부착에주의
배터리 전해액이 피부 나 눈 등에 묻지 않도록주의하십시오.
전해액은 강한 산성이므로 피부와 눈 등에 부착하면 화상이나 실명 할 우려가 있습니다.
만일 묻었을 경우에는 즉시 다량의 맑은 물로 깨끗이 세척하고 의사의 치료를 받으십시오.
처음 250 시간마다 또는 1 개월 째 점검
처음 250 시간 또는 1 개월 째의 어느 쪽이든 먼저 온시기에 다음의 점검을 실시합니다.
흡기 · 배기 밸브 머리 틈새의 점검과 조정
초기 익숙 따라 흡기 밸브와 배기 밸브와 로커 암과의 간격이 변화하여 운전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조정이 필요합니다.
작업은 전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므로 대리점에 문의하십시오.
연료 분사 밸브의 점검과 조정
연료 분사 상태를 최적화하여 엔진 성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합니다.
작업은 전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므로 대리점에 문의하십시오.
250 시간마다 또는 1 개월마다 검사
250 시간마다 또는 1 개월마다 중 먼저 온시기에 다음의 점검을 실시합니다.
흡기 소음기 요소 세척
흡기 소음기의 요소는 장기간 사용하면 막힌 흡입 공기량을 크게 감소시켜 엔진의 출력 저하를 일으키므로 정기적으로 청소하십시오.
- 흡기 소음기의 클램프를 풀고 커버 요소를 제거합니다.
- 요소를 중성 세제로 세척 후 물기를 완전히 건조시킨 후 설치합니다.
500 시간마다 또는 2 ~ 3 개월마다 검사
500 시간마다 또는 2 ~ 3 개월마다 중 먼저 온시기에 다음의 점검을 실시합니다.
연료 필터 교환
연료 필터가 막혀 연료의 흐름이 나빠지 전에 정기적으로 연료 필터 엘리먼트를 신품으로 교환합니다.
필터 교환을 할 때는 엔진이 충분히 식은 후 실시하십시오.
- [공기 빼기 순서】
-
- 연료 탱크의 연료 유량을 확인하고 부족한 경우 보충합니다.
- 연료 필터의 공기 빼기 볼트와 연료 분사 펌프의 공기 빼기 볼트를 2-3 회 돌려줍니다.
- 연료 공급 펌프의 왼쪽 레버를 손으로 상하 방향으로 반복 움직여 연료를 보냅니다.
- 공기 빼기 볼트 구멍에서 기포를 포함한 연료가 흘러 나와 기포가 나오지 않으면 공기 빼기 볼트를 닫습니다.
V 벨트 장력 조절
V 벨트의 장력이 약 해지면 V 벨트가 슬립하여 냉각수 펌프가 냉각수를 보낼 않고 과열과 손상의 원인이됩니다. 또한 발전기가 발전 할 수 없습니다. V 벨트의 장력이 너무 강한 경우 조기에 V 벨트가 손상 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V 벨트를 검사 장력 조정을 실시합니다.
- V 벨트 바르고 전달의 중앙부를 엄지 손가락으로 굴곡이 기준치에 (신품 : 6~8mm 사용 제품 : 8~10mm)이면 V 벨트 장력은 양호합니다.
- V 벨트의 굴곡이 기준치를 벗어난 경우에는 벨트 조정에 의욕 (굴곡)을 조정합니다.
- 아울러, V 벨트의 흠집이나 마모 등을 점검합니다.
- 벨트를 새 것으로 교체하는 경우 조절기 장착 볼트를 풀고 발전기 또는 해수 펌프를 움직여 V 벨트를 분리합니다.
- 벨트를 신품으로 교환 할 경우, V 벨트의 장력을 신품시의 편향 조정 해 약 5 분간 운전하고 다시 점검, 조정합니다.
(A) 냉각수 (해수) 구동 용
(B) 청 냉각수 (시미즈) + 발전기 구동 용
(C) 조정 볼트
부식 방지 아연의 점검과 교환 해수 냉각
부식 방지 아연의 교환시기는 해수 성분과 운전 조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표면의 부식 부분을 긁힘하십시오.
부식 방지 아연의 크기가 대략 절반 이하로되어 있으면 신품과 교환합니다.
부식 방지 아연은 레이블이 부착 된 방식 아연 플러그를 분리하면 안쪽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교환을 게을리 방식 아연이 작아 진 상태까지 사용을 계속하면 해수 냉각 계통 부품의 부식이 진행되고 구멍을 파고 물 누설이나 파손의 원인이됩니다.
개수 | |
---|---|
1GM10 (C) | 1 |
2GM20 (C) | 2 |
3GM30 (C) | 3 |
- ※ 시미즈 냉각 사양의 엔진은 부식 방지 아연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1000 시간마다 또는 5-6 개월마다 검사
1000 시간마다 또는 5-6 개월마다 중 먼저 온시기에 다음의 점검을 실시합니다.
- 클러치 윤활유의 교환
- 시미즈 냉각수 교체
- 해수 펌프의 내부 검사
- 흡기 · 배기 밸브 머리 틈새의 점검과 조정
- 연료 밸브의 분무 상태의 점검과 조정
시미즈 냉각수의 교환 청수 냉각
녹이나 물때 등에 의해 냉각수가 더러워 진다고 냉각 성능이 저하됩니다. 부동액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성분이 열화하기 때문에 정기적 교환이 필요합니다.
냉각수는 반드시 깨끗한 연수 (수돗물)을 사용하십시오.
- 3 개소의 배수 콕을 열어 냉각수를 배출합니다.
- 배수 꼭지를 닫습니다.
- 시미즈 쿨러 상단 필러 캡을 왼쪽으로 1/3 회전 돌려서 분리합니다.
- 냉각수를 거품 않도록 천천히 급수 구에서 넘치는까지 넣습니다.
- 냉각수를 넣은 후 필러 캡을 단단히 조입니다. 필러 캡을 설치에는 뚜껑 아래에있는 손잡이를 급수 구 노치에 맞춰 오른쪽으로 1/3 바퀴 돌립니다.
- 서브 탱크의 뚜껑을 분리 냉각수를 상한 위치까지 넣고 뚜껑을 닫습니다.
- 서브 탱크와 냉각수 쿨러를 연결하는 고무 호스의 연결이 느슨하거나 손상되지 않았는지 점검합니다.
해수 펌프의 내부 검사
해수 펌프의 내부 부품이 저하되거나 임펠러가 손상되면 해수의 토출 성능이 저하됩니다.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이상이 있으면 교환합니다.
- 해수 펌프의 측면 덮개의 고정 볼트를 풀고 측면 덮개를 분리합니다.
- 해수 펌프의 내부를 조명으로 비춰 육안으로 점검합니다.
- 내부 검사에서 다음의 같은 결함이 있으면 해수 펌프 분해 정비가 필요합니다.
· 임펠러 날개의 균열 결여 날개 끝이나 측면의 긁힘이나 마모
- 내부 점검에서 이상이 없으면 총면의 홈에 O 링을 넣고 측면 덮개를 조립합니다.
임펠러는 정기적으로 (2000 시간)마다 새 것으로 교환하십시오.
- [임펠러의 설치 요령]
- 해수 펌프의 회전 방향은 왼쪽 주변 (반 시계 방향)이지만, 임펠러 날개의 방향은 도시의 방향에 설치합니다.
임펠러를 분리 할 때 날개를 반대 방향으로 설치하거나 해수 펌프를 반대 방향으로 돌리지 않도록주의하십시오.
또한 엔진을 선회하는 경우도 반대 방향으로 돌리지 않도록주의하십시오.
2000 시간마다 또는 1 년마다 검사
2000 시간마다 또는 1 년마다 중 먼저 온시기에 다음의 점검을 실시합니다.
냉각수 경로의 점검 · 청소
엔진을 장기간 사용하면 냉각수 통로에 먼지, 스케일, 녹 등이 모여 냉각 성능이 저하되므로 냉각수 경로 세척이 필요합니다.
작업은 전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므로 대리점에 문의하십시오.
흡기 밸브와 배기 밸브의 접합
실린더 헤드의 기밀성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흡기 밸브와 배기 밸브 시트의 마모 상태를 점검하고 정비가 필요합니다.
작업은 전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므로 대리점에 문의하십시오.
연료 분사시기의 점검과 조정
엔진 성능이 최고가 될 수 있도록 정기적 인 연료 분사시기의 조정이 필요합니다.
작업은 전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므로 대리점에 문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