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부분은 돛을 수리하는 것보다 엔진을 수리하는 데 훨씬 더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돛이 대부분의 범선의 주요 동력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부끄러운 일입니다.
돛은 올라갈 때마다 채찍질당하고, 펄럭이며, 장애물을 끌려다니며 힘든 삶을 살아갑니다.
돛이 그렇게 오래가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주간 또는 주말 선원은 돛이 손상되는 일이 흔하지 않으며, 대부분의 돛은 평생 돛 커버 아래에서 생활합니다.
하지만 장거리 항해를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에게 물어봐도 돛천이 찢어지거나 무역풍을 타고 카리브해와
태평양의 유람지까지 달리며 비교적 새로운 돛을 수리하는 데 며칠을 보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현대의 돛천 소재는 전통적인 돛보다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고 찢어짐과 자외선 손상에 강하지만 여전히 찢어지고 벗겨집니다.
일일 항해, 크루즈 또는 장거리 항해 중에 돛이 손상된 경우 수리하거나 집으로 가서 돛 제작자에게 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강하게 수리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캔버스가 날아가는 상황을 가정에 해결하는 데 필요한 키트와 몇 가지 기본 기술에 대해 중점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하지만 집에 돌아가자마자 돛을 돛 제작자에게 가져가 제대로 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수적인 최소한의 수리 키트:
손바닥 손을 다
치지 않고 돛천에 바늘을 밀어 넣기 위한 바늘 다양한 크기의 돛 제작자 바늘 선택 꼬기 돛을 꿰매기 위한 것
- 또한 줄을 휘두르는 데 유용함 끈끈한 뒷면의 다크 론 찢어짐과 구멍을 패치하기 위한 것
모든 기능을 갖춘 돛 수리 키트
다양한 크기의 돛 제작용 바늘 선택
손바닥
잘 맞고 품질이 좋은 손바닥은 모든 것을 훨씬 더 쉽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구멍을 뚫기 위해서는 도마와 함께 송곳이 이상적입니다 .
빠른 풀기
오래된 봉제를 빠르고 쉽게 풀고 실수한 부분도 풀어줍니다!
끈적끈적한 다크론
이 물건을 최대한 많이 가지고 다니면 수리를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스피네이커 수리 테이프
이상적으로는 선상에 있는 스피네이커의 모든 색상과 일치해야 합니다.
양면 테이프
고품질 양면 테이프는 재봉할 때 두 조각의 천을 함께 고정하여 솔기 및 기타 영역을 수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리치 테이프(접힌 형태)
리치 테이프를 사용하면 닳거나 손상된 돛 가장자리를 덮어 수리할 수 있으며 끈적끈적한 다크론을 덮을 수 있습니다.
손바닥으로는 작업이 안 될 때 돛천을 통해 바늘을 잡아당기기 위해 펜치 사용
양초 찌꺼기에서 왁스 바늘
까지 양초 왁스나 실리콘 스프레이는 바늘을 통과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양면 테이프를 사용하여 솔기
를 고정 하는 경우에 더욱 그렇습니다.
습식/건식지
바늘 닦기와 녹 제거에 유용
왁스 처리된 꼬기
왁스 처리된 꼬기는 구멍을 통과하기 때문에 수리 작업을 훨씬 더 쉽게 해줍니다.
더크 테이프
다른 것이 없을 때 유용한 대안
좋은 가위
최고 품질의 가위는 삶을 훨씬 더 편리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아세톤
보관하기는 어렵지만 돛을 붙이기 전에 돛의 특정 부분을 오염 제거하려고 할 때 아세톤은 그 어떤 것보다도 효과적인 역할을 합니다.
웨빙 길이
웨빙은 거머리와 찰과상 부위를 수리하는 데 유용합니다.
다크론 돛: 솔기 수선
이음새는 자외선에 의해 스티칭이 손상되어 끊어지면 풀리기 쉽습니다.
이는 이음새가 덮개나 줄에 문질러진 경우에도 종종 발생합니다.
끊어지기 전에 수리하는 것이 가장 쉽기 때문에 느슨하고 썩은 실을 정기적으로 검사하는 것이 좋지만, 제때 발견하지 못하면…
다크론 돛: 구멍과 찢어짐
돛 원단의 찢어짐은 솔기 파손과 달리 수리하기 어렵습니다. 여기서는 돛 수리 천이 필수적입니다.
안타깝게도 돛이 달라붙으려면 마른 상태여야 합니다.

2. 작은 찢어짐은 소량의 천으로 충분합니다. 돛 수리 천을 크기에 맞게 자르고, 각 면에 하나씩 놓고, 모서리를 둥글게 다듬어 들어올리지 않도록 합니다. 모든 거품과 주름을 눌러서 잘 고정합니다.

6. 천이 제대로 붙지 않으면 수리한 부분 가장자리를 꿰매어 고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남은 소재가 약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 방법은 돛 제작자를 오랫동안 찾을 수 없는 큰 수리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머리 수리

웨빙은 손상된 리치에 튼튼한 가장자리를 꿰매거나 배튼 포켓 수리에 강도를 더하기 위해 여기서 유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접힌 리치 테이프를 사용하면 가장자리 수리를 마무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슬라이더

여기서도 다크론 천이 당신의 친구입니다. 구멍이 빠졌다면, 구멍을 완전히 제거하고 양쪽에 천을 한 겹 덧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돛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다면, 플라스틱 '스냅온' 타입 구멍은 일시적인 저부하 수리에 유용합니다. 또한, 수리 키트에 여분의 플라스틱 족쇄와 돛 슬라이드를 보관해두면 쉽게 교체하고 수리할 수 있습니다.
스피네이커

스피네이커에 사용되는 가벼운 나일론의 경우, 스피네이커의 모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돛을 꿰매는 것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작은 찢어짐의 경우 수리 테이프를 한 겹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더 큰 수리의 경우 돛의 양쪽에 겹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수리가 너무 큰 경우 돛 제작자가 제대로 수리할 때까지 돛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모던 라미네이트 돛
적층 돛은 다크론의 수리와 유사하지만, 일반적으로 스티칭에 잘 반응하지 않습니다.
특히 어느 정도 나이가 들면 더욱 그렇습니다. 즉,
테이프가 필요하고 돛이 말라야 부착할 수 있습니다.
최근, 강력한 접착력을 제공하는 신제품이 출시되었습니다.
그 중 하나는 Dr Sails로, 돛천에 사용하도록 설계된 2성분 에폭시 기반 접착제로 30분 만에 경화됩니다.
적층 돛이 망가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직조에 열화나
찢어짐이 눈에 띄기 시작하면 즉시 패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적인 수리를 위한 8가지 팁

1. 평평하게 유지하세요 수리를 위해 돛을 펼칠 때는 테이블이나 폰툰을 사용하세요. 하지만 작은 보트에 타고 있고 공간이 부족하다면 바닥판이나 세탁판을 사용하면 편리하게 평평한 표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양쪽 패치 찢어짐
의 경우 양쪽 패치는 걸림을 피하는 유일한 방법이며, 수리가 제자리에 고정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습니다. 여기서 돛천의 흠집이 한쪽은 수리로 고정되었고 다른 쪽은 수리해야 합니다.

3. 돛의 주름을 방지하세요
스피네이커를 수리할 때는 수리한 부분의 가장자리가 일직선상에 있고 돛에 주름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주름이 생기면 응력이 더해져 수리가 일찍 실패하게 됩니다.
사전 정비
돛이 찢어지지 않도록 유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벗겨 두세요
. 불필요한 자외선 손상을 막기 위해 물에 들어가자마자 퍼러에서 돛을 내리고 돛 커버를 씌우세요.
마찰 패치
돛의 마모가 심한 부분에 마찰 패치를 추가하면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백스테이에서 마찰이 나는 헤드보드에 웨빙 보강재를 추가하거나
스탠션이나 슈라우드에서 돛이 마찰되는 부분에 가죽 패치를 추가하면 수명을 연장하고 수리를 해야 할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풍이 불어오는 바다로 향하는 배들은 메인 세일의 마찰을 막기 위해 종종 스프레더에 파이프 래깅을 붙입니다.
썩은 봉제
썩은 봉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면 돛의 이음새가 손상되지 않도록 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UV 스트립 - 교체 가능하도록 설계
UV 스트립이 저하되어도 걱정하지 마세요. 폐기할 수 있습니다. 닳거나 찢어지기 전에 새 돛을 장착하기 위해 돛 제작자에게 돛을 맡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