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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탄에는 역사를 느끼게 하는 많은 스티커가 붙어있었다. 이것을 전부 벗겨 버리는 것이.미안했지만...^^, 스티커를포함.... 페타와 붙여진 교통 안전의 부적도 벗겨 버렸다. 헤라로 깎아 떨어뜨려도 남아 있는 끈끈이는, 시너를 담근 옷감으로 비비는 것으로 놀랄만큼 간단하고 예쁘게 떨어졌다. 너덜너덜, 덜컹덜컹이 된 헐 상부의 블루의 라인도, 모양이 안좋기 때문에, 이것도 씰과 같이 헤라로 비벼 떨어뜨려 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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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은것을 비벼 떨어뜨리면, 이번은 낡은 선명을 지우는 작업. 최근에는 커팅 시트로 넣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오래된 배는 선명이 사라져선 안 된다고 하는 규칙이 있어, 반드시 도료를 사용해 선명을 넣어 주어야한다니....ㅋ. 이 배도 선명은 당연히 커팅 시트로 넣는것을 생각했지만.. 결과는 ... 페인트였다. 역시 매우 낡은 배인 것을 어쩌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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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 도료를 지우려면 내수 페이퍼를 사용한다. 헐을 손상시키지 않게, 고은 페이퍼를 사용해야하기 때문이다, 사포는 켜자 마자 로딩을 일으켜 버린다. 내수 페이퍼를 사용하면 물이 깍인것을 씻어 흘려 주기 때문에 로딩을 막을 수 있다. 이 내수 페이퍼를 세세하게 물로 적시고, 페인트 부분을 깍아낸다. 그러자 순식간에 선명이 벗겨져 푸른 액체가 되어 흘러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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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현을 떨어뜨려 끝내니...., 손도 , 얼굴도 새파랗게 된 나....ㅋ
선명을 지우면, 드디어 헐을 닦아 낸다 콤파운드라고 하는 마분을 붙여 폴리셔-로 닦아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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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콤파운드는, 피아노등의 악기나 차를 닦는데도 사용하는데 .., 고은 마분이 들어간 상태이다. 이것으로 헐을 조금씩 닦아 간다. 그러나, 폴리셔-가 무거워서 팔이 저려오므로 1분정도씩 닦으며 쉰다. 어쩔 수 없기 때문에 조금씩 조금씩 5시간 정도 들여 닦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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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중 , 작업에 열중한 나머지? 사다리로부터 떨어져 버리는 사고도 있었지만, 다행히 무릎의 타박상만으로 끝났다. 높은 곳의 작업 때는 만일 떨어져도 다치지않게, 미리 주위를 둘러보고, 뾰족해진 것 등 위험한 것이 낙하점에 있지않은가 확인하는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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봐 주세요! 이 빛나는 헐을. 색도 닦기 전과는 많이 다르다.사실은 이런 색이었다∼.
지금까지 온 작업 속에서, 지금이 가장 기뻤다.뜯어내고 준비하는 작업만 있었기때문에, 이렇게 눈으로 요트가 깨끗하게 되는 것을 보니 정말로 기뻣다.
더욱 더 애착이 끓는다∼. 이번 주는 따스한 주말로, 벚꽃의 개화도 여기저기에서 시작되었다. 꽃놀이도 크루징도 참고 작업을 계속하고 있지만, 이것은 이것대로 즐거운 일...^^. 그래도... 빨리 항해술 하고 싶은데∼.
※ 실은 마무리가 얼룩짐 ...얼룩이져서는 안되기 때문에... 후일 한번 더 닦았다. 그렇지만 왠지 이 작업만은 상당히 즐거워 전혀 괴롭지 않았다. 깨끗하게 되어 가는 것이 눈에 보이기 때문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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