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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9.27 13:10

엔진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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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진 정비

엔진 정비의 기본은, 트러블의 미연 방지(예방)입니다.
예를 들면 바다에서의 상황이 매우 나쁜 상태나, 반드시 엔진의 도움이 필요한 때에 트러블을 일으키면, 몹시 괴로운 상황에 몰립니다.
또, 트러블이라고 하는 것은, 자칫하면 이러한 때 발생하는 비율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한 상태로 수리에 땀을 흘리는 것보다도,
평온 무사한 때 정비를 해 두면, 그 에너지는1/10정도로 끝납니다, 트러블의 불안을 안으면서의 항해는 많은 스트레스를 가져옵니다.
반대로 제대로 정비되어 있는 디젤 엔진은, 매우 안심감을 줍니다.
스스로 정비하는 경우,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 기본에 충실히 시공하는것이 좋습니다.

매년 시공해야 할 것

  1. 오일&오일 엘리먼트 교환
    1. 엔진 오일은 거의 운전하지 않을 때라도 공기로 산화하므로, 매년 교환한다.
    2. 교환전에 15-20분 정도 엔진을 운전해 주면, 점도가 내려, 겨울이라도 뽑기 쉽다.
    3. 오일 게이지의 어퍼 레벨 80%를 기준에 보충한다.너무 넣는것은 반대로 좋지 않다.
    4. 오일 엘리먼트를 교환하고, 엘리먼트 교환 후에 오일량을 확인한다.
    5. 할 수 있으면 메뉴얼로 그 엔진의 총량을 파악하고, 그 분량만큼 보충하면 좋다.
    6. 연료 필터 교환
      1. 연료 필터는 오래된 배일경우, 매년 반드시 교환한다.
        낡은 배는, 연료 탱크에 슬러지나 수분 등 불순물이 축적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조금 흔들리거나 하면, 연료 탱크로부터 불순물이 연료에 섞여 올라 온다.
      2. 엔진과 연료 탱크의 사이에, 유수 분리기나 필터가 있는 경우, 이쪽도 청소나 엘리먼트의 교환을 한다.
      3. 교환한 다음은, 제대로 에어 빼기를 한다.불완전하다면 부진의 원인이 된다.
      4. 배터리액보충
        1. 증류수나 배터리액을 배터리의 어퍼 레벨까지 보충한다.
      5. 최저한 2 매년 시공하는 것(물론 매년마다라면, 더 OK)

        1. 해수 펌프 임펠러-교환
        2. 방식 아연 교환
        3. V벨트 교환
        4. 간접 냉각의 경우, 냉각수 쿨란트
        5. 4-5년에 교환하는 것

          1. 믹싱 팔꿈치
            실린더의 배기 출구에 엔진의 배기와 냉각수가 합류하는 부품이 있어, 이 부품을 어셈블리-로 교환한다.
            이 부품은 파이프의 내부는 배기가 통하고, 그 외측을 냉각수(해수)가 흐르게 한 부품.  대부분은 주물+용접으로 만들어져 있어 해수의 영향으로 전식을 일으켜,파이프가 빗나가 버리는 사고가 많다. 만약 그렇게 되었을 경우 엔진 연소실내에 해수가 들어가, 엔진에 치명적인 타격을 준다.
          2. 냉각수 자동 온도조절장치
            이 부품은, 바깥 공기온이 낮을 때, 냉각수의 흐름을 조정해, 엔진 내부를 빨리 따뜻하게 하는 조정 밸브와 같은 역할을 한다.
          3. 10-15년 정도

            1. 실린더 헤드를 떼어, 밸브를 검토한다.
              1. 연소실내의 급배기분의 밸브는 경년 변화로 상처가 커져, 연소실내의 압축이 줄어 들어, 완전 연소를 일으키지 않게 되어, 발생 마력도 감소를 한다. 밸브의 조율에 의해, 꽤 수정할 수 있다.
              2. 또 하나 중요한 일.
                실린더와 헤드의 사이에는 개스킷 패킹이 들어가 있어 이 패킹의 일부에는 해수가 흐르는 길이 있어, 개스킷이 오래되어 소모해, 개스킷에 균열이 들어가, 연소실에 해수가 유입하는 케이스도 많이 있다.
                발견이 늦으면, 엔진에 치명적인 데미지를 준다.
                이것을 미리 막기 위해, 점검을 겸해 낡은 엔진은 한 번 헤드를 개방하는 것이 좋다.

              오버히트의 대처 방법

              체크하는 장소
              1. 냉각수 도입구
                비닐이나 플라스틱 쓰레기등이 유입되는케이스.
              2. 해수 필터
                불순물이 차지 않은지 어떤지를  점검
              3. 해수 펌프 임펠러-
                2년에 한 번 임펠러-를 교환하느넛이 제일 좋다.
                오랫도록 교환하고 있지 않는 경우, 임펠러-의 날개가 접히거나 빠져 있는 케이스가 많다.
                물론 1매라도 빠져면 해수는 올라 오지 않는다.
              4. 얀마 엔진의 경우, 실린더로부터 헤드에 빠지는 작은 에보루(90도으로 구부러져 있다)파이프안. 오래되는 곳 에 소금의 결정이 차는 케이스가 다발한다.
              5. 자동 온도조절장치의 불량.
              6. 믹싱 에보루에 냉각수가 들어가는 입구.
                여기에도 소금의 결정이나, 불순물이 차는 케이스가 많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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