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조회 수 70728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요트면허 실기 시험 

 

시 당일, 컴퓨터에 의해 무작위로 조편성과 응시자의 임무번호, 응시 순서등이 결정됩니다.

 

1번 스키퍼(Skipper),

2번 스타보드 윈치맨(Starboard winchman),

3번 포트 윈치맨(Port winchman),

4번 바우맨(Bowman).

 

물론실기 시험을 치루는 동안 모두 1번부터 4번까지 임무를 교대하여 모든 역할을 수행하여야 합니다.

 

우선 실기시험의 개요를 살펴보지요.  실기시험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묶기평가(4가지 매듭과 휀더묶기),

두 번째는 이안/접안 평가,

세 번째는 기주(機走) 평가,

네 번째는 범주(帆走) 평가로 나뉩니다. 각종 평가 장소로의 이동은 안전요원이 맡아서 합니다.

  

60점 이상 점수를 받아야 실기시험에 합격하실 수 있으시지만 감점 총점이 277점입니다.

따라서 100점 만점이 아닌 277점 만점에 237점을 맞아야 합격입니다. 결코 호락호락한 시험이 아닙니다.

 

조편성과 임무 번호가 결정되고 시험관의 호명이 있으면 신분증을 지참하고 구명동의를 자신의 임무 번호와 일치하도록 착용합니다. (*: 구명동의 착용상태도 평가대상임, 이때 구명동의는 옆끈 및 다리사이 끈도 아플정도로 힘껏 당겨서 손이 안들어갈 정도로 맬것. 검사이후 다시 헐렁하게 하고 시험에 임할것)

시험관의 안내로 묶기평가 시험장으로 이동하여 자신의 임무 번호와 일치하게 묶기평가 시험대 앞에 서서 시험관의 다음 지시를 기다립니다.  .

 

요트면허 실기시험(1)  -  묶기 평가

 

험대에서는 4가지 매급의 묶기평가가 진행되는데 시험관은 4가지의 매듭 중 무작위로 매듭 작성을 지시합니다. 임무를 완수한 응시자는 한 걸음 뒤로 물러서서 다음 지시를 기다립니다 (*: 시간제한없으니, 완벽하게 묶어졌묶어 생각할 때 되로 물러러서 평가를 받을 것.)

 

 요트면허 실기시험(3) - 이안과 접안

 

휀더 묶기 평가까지 끝마치게 되면 요트 앞에 '임무번호' 순으로 정렬합니다.

 

1. 승선

시험관이 '승선하십시오'라고 하면 응시자는 '임무번호 위치'에 승선하여 시험관의 다음 지시를 기다립니다.

(*: 승선할 때는 모두 사이드 스테이를 손으로 잡고 승선 할것. 절대로 안전줄을 잡고 요트에 올라서지 말것).

 

l  1번 스키퍼 : '기어'가 선체 왼쪽에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틸러'(Tiller, 조타기왼편에 자리를 잡고 위치합니다.

만약 시험선(요트)에 기어가 오른편에 부착되어 있다면 틸러를 기준으로 오른편(스타보드 측면)에 자리를 잡고 위치하는 것이 옳습니다. (*: 절대로 틸러를 손으로 잡지말것)

만약 이때 틸러를 잡으시면 시험관은 스키퍼가 이안 준비가 된 것으로 인지합니다.

따라서 스키퍼는 모든 크루들이 임무위치에 자리를 잡고 앉은 것을 확인하는 정도의 상태입니다.

스키퍼가 틸러에 손을 잡는 순간부터 요트와 크루에 관련한 모든 책임이 스키퍼에게 주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험관의 다음 지시가 있을 때까지 차분히 기다립니다.

 

l  2 '스타보드 윈치맨' :

오른쪽 '윈치(Winch : 조종줄을 감기 위한 장치)' 옆에 자리를 합니다.

 

l  3 '포트 윈치맨' :

왼쪽 '윈치' 옆에 위치합니다.

 

2번 스타보드 윈치맨 과 3번 포트 윈치맨은 조종줄을 윈치에 감아(*: 시계방향으로 감기) 돛의 위치를 잡아야 함으로 좁은 공간에 활동하기 좋은 위치를 잡아야 하며, 항상 윈치맨이 앉을 때는 널브러져 있는 조종줄을 잘 정돈해 놓는 것을 습관화 하여야 합니다. (*: 2번과 3번은 자리에 앉기전에 반드시 조종줄을 정돈하고 자리에 앉고, 조종줄을 발로 밟지 말것).

 

l  4번 바우맨

'사이드 스테이(Side stay)'를 잡고 앉는데 역시 발아래 조종줄을 밟지 않고 위치한 발 밖으로 조종줄을 넘겨놓습니다. (*: 이때 발모양은 양옆으로 조종줄을 피하여 향하게 하거나 조종줄이 발등 위로 넘어가게 할 것)

 

주어진 임무번호에 모두 위치하면 시험관은 스키퍼에게만 평가관련 지시를 합니다.

시험관이 '1번 스키퍼 준비되셨습니까?'라고 하면 스키퍼는 다시 한 번 크루들의 위치와 상태를 신속히 파악한 후 '준비됐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즉시 '틸러'를 손으로 잡습니다.

 

2. 이안

-. 시험관이 '이안하십시오'라고 말하면 1번 스키퍼는 '이안준비'라고 크루들을 향하여 말합니다.

-. 스키퍼의 '이안준비'라는 지시에 따라 응시자 전원이 '이안준비'라고 복창 합니다

-. 2번 스타보드 윈치맨과 4번 바우맨은 자리에서 일어나 사이드 스테이를 잡고 하선 합니다.

-. 4번 바우맨은 선수쪽 계류줄을 풀어 클리트에 한바퀴정도 감아 놓고 (언제라도 바로 풀어버릴 수 있는 상태) 스키퍼를 바라보며 다음 지시를 기다리고 있는 상태가 됩니다. (*: 이때 줄을 모두 풀어버리면 안됨. 계류장 클리트에 한바퀴 정도의 계류줄을 감아 놓은 상태로 대기)

이때에 스키퍼를 바라보고 선 위치는 계류줄을 중심으로 왼편에 서야 합니다. 배가 갑자기 떠밀려가다가 계류줄에 의해 중심을 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접안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 2번 스타보드 윈치맨 역시 선미쪽 계류줄을 풀어주는데 모두 풀어버리지 마시고 한바퀴 정도의 계류줄을 클리트에 묶어 놓아서당기며 계류줄 왼편에 자리하고 스키퍼를 향해 다음 지시를 기다리고 있는 상태입니다.

 

-. 1번 스키퍼는 2번 스타보드 윈치맨과 4번 바우맨이 이안준비를 하는 동안에 '이안점검'을 하셔야 합니다.

구체적인 사항으로는선 자세에서 기어를 위치를 가리키며 '기어중립' 선실 내부를 향해 '엔진 온(on)', 각방향을 가르키며  '전후좌우 이상무'라고 말합니다.

 

-. 1번 스키퍼는 2번과 4번의 대기상태를 확인하고 준비가 되었으면 '이안'이라고 지시합니다. 이때 응시자 전원이 '이안'이라고 복창합니다.

 

-. 2번 스타보드 윈치맨과 4번 바우맨은 스키퍼의 '이안'지시에 따라 계류줄을 클리트에서 완전히 풀어 손에 잘 쥐고 요트선체를 힘껏 '하나, , ' 하고 밀어냄과 동시에 사이드 스테이를 2번은 오른손으로 4번은 왼손으로 잡고 신속, 정확하게 승선합니다. 따라서 계류줄이 2번 스타보드 윈치맨은 왼손에 4번 바우맨은 오른손에 쥐고 있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또 주의할 점으로는 너무 소극적으로 요트를 밀어내면 자칫 스키퍼가 이안을 하면서 계류장과 요트가 충돌할 염려가 있습니다. 스키퍼가 좁은 각도에서 이안 각도를 회복하여 진행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적극적으로 밀고 신속, 정확하게 승선하여야 합니다. (*: 승선할 때는 모두 사이드 스테이를 손으로 잡고 승선 할것. 절대로 안전줄을 잡고 요트에 올라서지 말것).

 

-. 1번 스키퍼는 2번 스타보드 윈치맨과 4번 바우맨이 요트 위로 승선함과 동시에 '전진 기어'를 넣고 계류장을 빠져 나갑니다. 이안과 접안 평가는 동시에 이뤄짐으로 스키퍼는 계류장을 중심으로 요트를 타원형으로 몰아나갑니다.

 

-. 2번과 4번은 승선하여 쥐고 있는 계류줄을 정돈합니다. 2번은 선미쪽에 가지런히 정리된 계류줄을 놓고, 4번은 선수쪽에 정리된 계류줄을 놓습니다. 그리고는 휀더를 들어올려 요트위에 정리하여 놓습니다. 그리고 임무위치에 조종줄을 잘 정리하면서 앉습니다.(*: 조종줄을 반드시 정리해서 놓을 것)

 

-. 1번 스키퍼는 2번 스타보드 윈치맨과 4번 바우맨이 자리를 잡고 앉으면 비로소 '이안완료'라고 정확하게 말합니다. 그리고 시험장 요트가 계류해 있던 위치를 구심점으로 요트를 '계란모양'을 갖춰 좌현으로 선회를 합니다. 시험관이 다음 지시를 내리는 시점을 예측하기 어려움으로 머릿속에 '계란모양으로 선회하기'를 염두하면서 천천히 선회를 합니다. (*:접안을 쉽게 할수 있도록 가능하면 크게 선회할 것)

 

3. 접안

-. 시험관이 '좌로 선회하여 접안하십시요'라고 하면 스키퍼는 크루들을 향해 '접안준비'라고 말합니다.

-. 스키퍼의 '접안준비'라는 지시에 따라 응시자 전원이 '접안준비'라고 복창

-. 스키퍼의 '접안준비' 지시에 따라 이안의 역순으로 2번 스타보드 윈치맨과 4번 바우맨은 자리에서 일어나서 이안하면서 올려놓았던 휀더를 내려 놓고 정돈해 놓았던 선수와, 선미쪽 계류줄을 쥐고 요트의 중심부로 와서 사이드 스테이를 잡고 서 있습니다.

이때2번 스타보드 윈치맨의 오른손에 계류줄 왼손으로 사이드 스테이를 잡습니다. 4번 바우맨은 선수에서 가져온 계류줄을 왼손에 사이드 스테이를 오른손으로 잡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계류장이 가까워져 오면 사이드 스테이를 잡은 쪽 편의 발을 안전줄 밖으로 내놓아 뛰어내릴 준비를 합니다.

 

-. 1번 스키퍼는 계류장의 접안 각도를 30~45도로 설정하고 진입합니다. 요트의 가운데 부분이 둥글기 때문에 충분히 계산하셔서 계류장에 접안시 요트와의 거리가 1m 내로 접안 할 수 있도록 충분히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실기시험 당일의 조류와 바람방향을 잘 유념해 두셨다가 언제쯤 '기어중립'을 행동으로 옮길 것인지 잘 판단하셔야 합니다. 요트의 전진타력으로 충분한 거리에서 기어중립을 설정하지 않으면 요트가 계속해서 전진하려고 하기 때문에 곤란합니다. 부득이 기어중립으로 진입을 했더라도 타력이 심해서 전진 속도가 많이 날때는 즉시 후진기어를 넣고 전진타력이 소멸됐다고 판단되면 즉시 기어중립을 하셔야 합니다.

 

-. 2번 스타보드 윈치맨과 4번 바우맨은 요트가 계류장에 1m 정도 접근하면 신속히 계류장에 뛰어내려 계류줄을 클리트에 한 번만 감아 요트가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 계류줄을 손으로 당기고 있으면 안됨. 반드시 클리트에 한번 감아서 당길 것. 또한 클리트는 이안시에 묶여있던 클리트 (빨간페이트 칠해져 있는 클리트임)에 감을것) 요트가 완전히 정지하면 2번과 4번은 서로 줄 길이를 가늠하여 요트가 똑바로 설 수 있도록 단단하게 묶어 줍니다. 이때 주의 할 점은 어느 한쪽이 신속히 고정해 버리면 요트의 정박 모양이 삐뚤어질 수 있음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완전히 계류줄을 통해 요트를 고정하고 나면 2번과 4번은 스키퍼를 바라보고 서서 다음 지시를 기다립니다. (*.: 요트면허시험장의 클리트는 철근으로 소뿔모양으로 만들어져 있음. 사전에 연습할 것)

 

-. 스키퍼는 요트가 계류장에 완전히 고정되면 기어를 가리키며 '기어중립', 선실쪽을 향해 '엔진 오프(off)'라고 말합니다그리고 계류줄을 고정시키고 대기하고 있는 2번과 4번 크루를 확인하고 '접안 완료'라고 말합니다.

 

시험관은 접,이안 평가가 끝나면 '임무교대'라고 말합니다. 응시자 전원은 '임무교대'를 복창하고 임무위치로 이동합니다. 이때 이동하는 임무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임무교대 순서) – S자로 이동됨.

1번 스키퍼는 4번 바우맨 위치로 이동.

4번 바우맨은 3번 포트 윈치맨의 위치로 이동.

3번 포트 윈치맨은 2번 스타보드 윈치맨 위치로 이동.

2번 스타보드 윈치맨은 1번 스키퍼 위치로 이동.

 

위와 같이 임무교대를 하여 똑같은 방식으로 네 분의 응시자가 모두 시험을 치룰때까지 임무를 교대하며 접, 이안평가를 받습니다. (*: 1번 스키퍼의 위치로 이동한 2번 스타보드 윈치맨은 아직 틸러를 잡으면 안되는 것에 주의 할것)

 

평가방식은 위의 기술과 동일하게 이뤄집니다

평가방식은 감점사항은  

1. 계류장 충돌 2회 평가.                  1. 스키퍼 지휘불량 1회 평가.                              2. 휀더달고 운항 2회 평가.               2. 엔진시동 미숙 1회 평가.

3. 계류줄 미정리 2회 평가.               3. 레버조작 불량 1회 평가.                                 4. 출항준비 불량 2회 평가.               4. 레버 급조작, 급출발 1회 평가.

5. 2회 이상 이안 곤란 2회 평가.         5. 항내기주 속도 초과 2회 평가.

6. 계류위치 부적절 1회 평가.            6. 50m 전방 3노트 초과, 미중립 1회 평가.

7. 결색 불량 1회 평가.                    7. 계류장 충돌 1회 평가.

8. 휀더높이 부적절 1회 평가.            8. 접안불량 1회 평가.

9. 계류후 로프정리 불량 1회 평가.

                                                                                     

       감 점                  3 * ( 14 )  =   42                       4 * ( 9 ) =  36

 

/이안 평가에서 최대 감점은 78점 입니다따라서 이론만으로는 불충분하고 충분한 연습만이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요트면허 실기시험(4) - 기주(機走) 평가

기주(機走)평가는 한마디로 나침반 항해를 통한 요트 조종능력을 평가 받는 것입니다.

이안과 접안 평가가 모두 끝나면 안전요원이 요트를 조종하여 기주평가 위치까지 이동합니다.

기주평가 장소가 따로 정해진 것은 아닙니다. 시험관이 평가당일의 기상상태와 조류등을  고려하여 지정하게 됩니다.

이안과 접안평가에서와 마찬가지로 1번 스키퍼로부터 시작하여 4번 바우맨이 임무교대를 하여 평가를 받습니다.

스키퍼는 나침반이 부착된 방향(보통 선실입구 스타보드 또는 포트)의 틸러 옆에 자리를 잡고 앉습니다.

 

-. 시험관이 적정 위치에서 1번 스키퍼에게 질문합니다. '준비되셨습니까?'라고 말하면 스키퍼는 '예 준비됐습니다'라고 말하면서 틸러를 잡습니다. 또는 시험관이 '틸러를 잡으세요'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틸러를 잡는 순간부터 '침로유지'를 수행. 틸러를 잡은 상태에서 시험관의 지시가 없었음에도 변침하는 것은 절대금지).

 

-. 스키퍼가 틸러를 잡고 '침로유지'를 하고 있으면 시험관은 '00도로 변침하세요'라고 지시를 합니다.

스키퍼는 '00도로 변침'을 복창합니다.

처음에는 좌,30도 범위내의 변침각도를 지정합니다. 변침 허용시간은 15입니다.(*: 변침은 최대한 빠르게 힘껏 할것. 또한 +-5도정도내에 들어오면 신속히 변침완료라고 복창하여 시간을 넘기지 말것.)

우현으로 변침해야 옳은지 좌현으로 변침해야 옳은지에 대한 순간 판단과 행동이 중요합니다.(당황하면 시간초과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목표방위'근처에서 틸러를 중립에 놓는 것을 유념해서 변침각도를 오버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합니다. (*: 요트면허시험장의 요트에 있는 나침반은 전방벽면에 붙어져 있는 형태임. 변침각도에 따라 좌우방향 판단에 유의할 것)

 

-. 변침이 완료되면 스키퍼는 '변침 완료를 복창합니다.

 

-. 시험관이 '침로유지'를 지시합니다. 스키퍼는 '침로유지'라고 복창하고 침로유지방향으로 별도의 지시가 있을 때까지 항로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때 허용 방위각도는 +-5도 입니다.(*: 침로유지는 나침반을 보면서 하기 어렵다. 멀리있는 지형지물에 맞춰서 하는 것이 좋다.)

 

기주평가는 총 3회에 걸쳐서 진행됩니다. 첫 번째는 좌,우현 약 30도 범위 내에서, 두 번째는 좌,우현 약 90도 범위에서, 세 번째는 선수방향으로부터 180도 범위에서 평가가 진행됩니다. (*: 세번째는 보통 우현으로 하여 270도로 변침과 같이 좌현과 우현을 정해주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할 것.)

주의할 점은 방향착오를 일으켜 실수를 하더라도 두 번째까지는 15초 이내에 수정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합니다만 180도 범위 평가는 틸러를 과감하게 조작하여 급선회하여 방위를 찾아야 합니다. 또한 그만큼 회전타력이 크게 발생함으로 '목표방위'근처에서 틸러를 중립에 놓는 것을 유념하시면 됩니다.

 

1번 스키퍼의 평가가 끝나면 시험관의 '임무교대'의 지시에 의해 응시자 전원이 임무교대를 복창하고 임무교대 순서대로 자리이동을 합니다. (앞장 임무교대 순서참조)

 

                                  1. 지정침로 +- 5도 초과, 3회 평가

                                  2. 침로유지 불량,          3회 평가 

                                                4  *  ( 6 )  =  24

 

기주평가의 총감점은 24점입니다기주평가는 틸러의 정밀한 조작을 통한 나침반 항해 능력을 묻는 평가이니만큼

철저한 연습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요트면허 실기시험(5) - 범주(帆走)평가

요트면허 실기시험 마지막편 범주(帆走) 평가에 관한 내용입니다. 세일 이용 능력에 관한 평가입니다.

범주평가에서는 태킹(Tacking)과 자이빙(Jibing 또는 Gybing)을 중심으로 이뤄지며 그 어느 과정보다 스키퍼와 크루들의 호흡이 중요한 평가 과정입니다.

 

태킹은 노고존 풍축이 목적지 방향일 경우 앞서 기술한 클로스 홀드로 항해하는 기술입니다. 자이빙은 풍축의 정반대 방향이 목적지일 경우 앞서 기술한 브로드 리치로 항해하는 기술입니다.

 

응시자의 기주평가가 끝나면 안전요원이 태킹평가를 위한 준비를 합니다. 평가당일 바람이 많이 불어준다면 범주평가에 지장이 없겠지만 바람이 불지 않거나 미세하게 불어 올 경우 시험관은 엔진을 켠 상태에서 전진 1단에 기어를 넣고 범주평가를 실시합니다. 이때 시험관은 풍축의 위치를 응시자들에게 알려줍니다. 가상의 바람이 어디로부터 불어오고 있다라고 가정하시고 평가에 임하시면 됩니다

 

-. 범주평가에 들어가기전 응시자들이 임무 위치에 자리하고 시험관의 다음 지시가 있을 때까지 대기합니다.

-. 상황을 점검한 시험관은 스키퍼에게 질문합니다. '준비됐습니까?' 이에 스키퍼는 '준비됐습니다'라고 말하며 틸러를 잡습니다. 기주평가와 마찬가지로 미리 '틸러를 잡으세요'라고 시험관이 지시를 할 수 있습니다. (*: 틸러를 잡는 순간부터 '침로유지'를 수행).

-. 범주평가에서 1번 스키퍼와 4번 바우맨은 항상 풍상(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에 자리를 잡아야 합니다. (*:'자리잡기'를 절대로 혼돈 하지말것)

  

1. 태킹

-. 시험관이 '태킹하세요'라고 말합니다. 스키퍼는 즉시 큰소리로 '태킹준비'라고 크루들을 향해 말합니다. 스키퍼를 제외한 응시자 전원은 '태킹준비'라고 복창을 합니다.

 

-. 만약 요트의 좌현이 풍상에 있다가 우현으로 태킹하는 경우라면 2번 스타보드 윈치맨은 자리에서 일어나 안정적인 자세를 취하고 세일이 풀리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조종줄을 잡고 대기를 합니다. 3번 포트 윈치맨은 2번 스타보드 윈치맨과 같은 자세로 윈치에 시계방향으로 조종줄을 두 세 바퀴를 감고, 조종줄을 느슨하게 쥐고 대기 합니다.

 

-. 이 상황을 점검한 스키퍼는 '태킹'이라고 큰소리로 말하면서 틸러를 앞으로 힘껏 밀어내(*: 스키퍼의 위치가 풍상인 경우 택킹은 틸러를 밀고, 자이빙은 틸러를 당기게 됨.) 요트의 방향을 우현에 바람을 맞을 수 있도록 좌현으로 선회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스키퍼의 '태킹' 소리에 2번 스타보드 윈치맨이 조종줄을 놓아서는 안됩니다. 풍축의 노고존을 통과하는 과정에 있음으로 바로 조종줄을 놓을 경우 타력과 풍력을 상실한 요트가 조종불능상태가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2번 스타보드 윈치맨은 요트의 선수가 풍축을 통과하고 헤드 세일이 팔랑거릴 때까지 기다렸다가 재빨리 조종줄을 풀어 놓습니다.  

2번 스타보드 윈치맨이 조종줄을 풀어냄과 동시에 3번 포트 윈치맨은 조종줄을 당겨 헤드세일이 팽팽하도록 당기고 고정 시킵니다. 스키퍼는 밀어낸 틸러를 풍축을 통과한 후 조종줄이 2번에서 3번으로 넘겨간 후 적정 위치에서 틸러를 중립에 놓아야 합니다이르거나 혹은 늦게 틸러를 중립에 놓을 경우 타력에 의해 태킹 범위를 넘기게 됩니다. (*: 택킹과 자이빙시 시버현상을 일어나는 시간을 최대한 짧게 하기 위해 과감하고 빠르게 틸러를 조종할 것. 또한 택킹과 자이빙시 방향전환 각도를 충분히 해줄 것.)

풍향계는 살짝만 올려다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 풍향계가 부착된 마스트 꼭대기를 장시간 볼 경우 방향 감각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 2번 스타보드 윈치맨과 3번 포트 윈치맨이 조종줄을 잘 정리하고 자리에 앉으며 선수방향 4번 바우맨이 풍상방향으로 자리를 잡고 앉으면 스키퍼 자신도 풍상 방향에 앉으며 '태킹완료'라고 말합니다. 이후 침로유지는 중요합니다. (*. 조종줄은 짧더라도 반드시 정리해서 놓고, 바우맨과 스키퍼는 풍상으로 옮겨 앉는것에 주의 할 것.)

 

 동일한 방법으로 임무교대를 순서대로 하여 응시자 1인당 3회의 태킹평가를 받습니다.   

 

2. 자이빙

태킹평가가 끝나면 자이빙 평가를 받습니다. 태킹과 동일한 방법이지만 바람을 거슬러 오르며(크로스 홀드방향전환을 하는 태킹과 뒷바람을 맞으며 노고존과 정반대 방향으로(브로드 리치) 방향전환을 하는것이 차이빙입니다.

 

-. 자이빙 역시 1번 스키퍼와 4번 바우맨은 항상 풍상에 자리를 잡고 앉아야 합니다.

 태킹에서 스키퍼는 틸러를 밀어냈지만 자이빙에서는 틸러를 당깁니다. 풍상위치를 잘못 잡게 되면 요트 조종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우현(스타보드)방향이 풍상에 있다가 좌현(포트)방향으로 자이빙을 하는 경우라고 설정하겠습니다.

-. 시험관이 '준비됐습니까?'라고 말하면 스키퍼는 자신이 풍상에 앉았는가를 확인하고 '준비됐습니다'라고 말하며 틸러를 잡습니다. 시험관이 '틸러를 잡으세요'라고 하는 경우에도 침로유지는 유념하세요. (바람이 없는 경우라면 더욱 중요합니다)

 

-. 이윽고 '자이빙 하세요'라고 시험관이 말하면 스키퍼는 크루를 향해 '자이빙 준비'라고 말합니다. 크루들은 '자이빙 준비'라고 복창을 한 후 3번 포트 윈치맨은 언제라도 조종줄을 풀어 줄 준비를 합니다.

2번 스타보드 윈치맨은 윈치에 조종줄을 두 세 바퀴 감고 당길 준비를 합니다.

 

-. 이를 확인한 스키퍼는 '자이빙'이라고 큰소리로 말하며 틸러를 자신쪽으로 당깁니다.

 

-. 2, 3번은 대기하고 있다가 선수가 자이빙을 실시 후 45도를 넘기면서 헤드 세일이 펄럭펄럭거리기 시작하면 3번 포트윈치맨은 줄을 풀어줍니다. 이때 2번 스타보드 윈치맨은 태킹 할 때와 같이 지브시트를 팽팽히 당기지말고 풍하범주이기 때문에 헤드 세일이 최대한 둥그렇게 만들어 많은 바람을 세일이 맞을 수 있도록 느슨하게 조종줄을 최대한 풀어주어야 합니다. 헤드 세일이 볼록한 모양으로 예쁜 상태가 되면 결색한후 지브시트을 정리하고 자리에 앉습니다.

-. 헤드세일이 이동하는 동안 4번 바우맨도 풍상쪽으로 이동하여 사이드 스테이를 잡고 앉습니다.

-. 적정 위치에서 틸러를 중립에 놓고 크루들이 앉은 모습을 보면 스키퍼는 풍상 방향에 앉으며  '자이빙 완료'라고 말합니다. 이후 침로유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임무교대를 순서대로 하여 응시자 1인당 3회의 자이빙 평가를 받습니다

 

               <태 킹>

    1.  준비동작 불량    3회 평가.                       1.   태킹불량                     2회 평가.

    2.  태킹동작 불량    3회 평가.                       2.   태킹지휘 불량              2회 평가.

    3.  위치선정 불량    3회 평가.                       3.   태킹 후 침로유지 불량   2회 평가.

    4.  돛 또는 시트상태 불량  3회 평가.               4.   위치이동량               2회 평가.

 

              3  *  (12 )  =  36                                   4  *  ( 8 )  =  32

 

                     <자이빙>

              1. 준비동작 불량     3회 평가.         1.  방향전환 불량               2회 평가.

              2. 자이빙 동작 불량  3회 평가.        2.  자이빙 지휘불량            2회 평가.

              3. 위치선정 불량      3회 평가.        3.  자이빙 후 침로유지 불량 2회 평가.

              4. 돛 또는 시트상태 불량 3회 평가.   4.  위치이동 불량               2회 평가.

 

                    3  *  ( 12 )  =  36                         4  *  ( 8 )  =  32

 

범주에서 총감점은 136점 입니다. 필기시험을 통과하시면 60점이 합격이라고 별 부담을 안 가지셨겠지만

요트면허 실기시험의 총 감점은 277점 입니다. 따라서 277점 만점에 237점을 맞으셔야 합격하실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참고) 요트의 추진원리와 범주방향에 대해서는 필기시험 준비를 하셨던 ()한국외양요트협회 발행 '요트 조종 면허 예상 문제집'과 존 드리스콜 지음 '주말에 배우는 요트' (하서출판사) . 또는 김천중 지음 '요트 항해 입문'(백산출판사)가 있습니다. 요트를 과학적으로 보다 구체적이며 자세하게 전문적으로 이해하기에는 미야타 히데아키외지음 '요트의 과학' (지성사)등의 관련 서적이 있습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요트 문의시 주의사항 yachtline 2009.10.18 16819
72 직거래 장터 오픈 예정 yachtline 2024.04.21 11
» 요트 조종면허실기시험 숙지 사항입니다. 강선장 2012.06.07 70728
70 2012년 국제대회 및 국내대회 일정 강선장 2012.02.25 9641
69 프랑스 파리 요트 박람회 yachtline 2011.12.09 9267
68 요트관련 사이트 링크 서비스 시작 file 똑디 2011.10.21 15256
67 요트라인 리뉴얼 이벤트 - 즉석경품응모 EVENT 똑디 2011.10.18 58464
66 요트 조종교육 연수 안내입니다. 강선장 2011.09.10 10096
65 한강 잠실 요트크루즈가 오픈되었습니다. 강선장 2010.09.24 10891
64 요트,보트 종합 보험 가입 상담 합니다. yachtline 2010.08.11 56472
63 홈페이지 이용에 불편을 드린점 사과드립니다. 2 강선장 2010.07.31 9583
62 Azimut 86 , 86s yacht yachtline 2010.05.17 10897
61 환율이 많이 떨어졌네요...^^* yachtline 2010.04.27 10812
60 리스구매 및 캐피탈 구매 가능 선장 2009.12.02 10983
59 요즘 새로운 매물이 뜸~하네요... yachtline 2009.09.07 9854
58 회원정보 분실.... yachtline 2009.08.13 13681
57 40ft이상 매물검색에 불편을드려 죄송합니다.... yachtline 2009.07.03 17417
56 라군410(카타마란)이 좋은 가격에 나와있습니다. file yachtline 2009.07.01 16151
55 SOLD OUT된 매물들을 정리했습니다. yachtline 2009.06.29 9050
54 홈페이지 복구중입니다. yachtline 2009.06.27 23770
53 LAGOON-420 카타마란 문의하세요...^^ 1 yachtline 2009.06.04 1135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